연인이 없는 사람들을 위로하기 위한 비공식 기념일. 매년 4월 14일이다. 발렌타인데이(2월 14일)때 초콜릿이나 화이트데이(3월 14일)에 사탕을 선물로 주고받지 못한 솔로 남녀가 만나 짜장면을 나눠먹는 날입니다.
명칭인 "블랙 데이"는 "화이트 데이"에 대비되는 표현으로 연인이 없는 사람을 의미한다. 명칭에 블랙(검정)이 들어가므로 짜장면을 비롯한 검정색 음식을 먹기도 한다. 이 쯤되면 날씨도 따뜻해지고 해서 대학교 잔디밭 등지에 둘러앉아 단체로 짜장면을 시켜 먹기도 한다. 거기에 고량주까지 더해지면 대낮에 개가 된 학생들이 우르르 몰려다니기도... 이 날 꽤 많은 기업이나 학교는 자장면이나 자장밥을 급식으로 내놓기도 한다.
4월 14일에 불길한 숫자 4가 2개 들어가니 역시나 죽음을 상징하는 불길한 색깔인 블랙을 가져와 만들어진 기념일로 이렇듯 부정적이고 불길한 이미지에 걸맞게 원래는 발렌타인 데이와 화이트 데이에 차인 솔로들이 모여, 또는 솔로 혼자서 짜장면을 먹는 우울하고 자조적 뉘앙스의 블랙 유머적 기념일로 시작했으나 어느 순간 커플들끼리 짜장면 먹는 기념일로 바뀌었다.
4월 이외 다른 모든 달의 14일도 '~데이'로 정해 선물을 주고받거나 함께 하는 이벤트를 벌이는데 이를 '포틴(fourteen) 데이'라고 합니다. 물론 법정 기념일과는 무관합니다.
발렌타인 데이, 화이트 데이, 블랙 데이, 로즈 데이, 키스 데이는 모두 2, 3, 4, 5, 6월의 14일이다. 애당초 화이트 데이는 밸런타인 데이에 편승한 상술로 기업들이 만들어 낸 것이며, 나머지 데이들도 이를 본 딴 것이라 모두 14일인 것. 14일이라는 날짜에 다른 특별한 의미는 없다. 뮤직을 들으며 춤추는 날인 뮤직Day(8/14), 와인 Day(10/14), 연인끼리 영화 보는 무비데이(11/14) 등 Day-Marketing 전성시대가 있었으나 소비자들이 과도한 상술에 피로감을 느껴 점점 사라졌습니다. 그나마 블랙 데이는 그렇게 우후죽순 격으로 만들어진 유사 기념일들 중에 가장 성공한 축에 속한다.
- 다이어리데이(1월 14일)는 연인끼리 서로 다이어리를 선물하는 날입니다. 1년 치 데이트 계획과 상대의 기념일을 미리 적은 새 다이어리를 교환하는 것이죠.
- 밸런타인데이(2월 14일)는 여성이 남성에게 초콜릿을 주며 사랑을 고백하는 날. 고대 로마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당시 로마 군인들은 결혼이 금지돼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한 군인이 여인과 사랑에 빠졌고 이를 안타까워한 '발렌티누스'라는 신부가 이들의 혼약을 위해 주례를 섰다가 사형을 당했습니다. 이후 이 신부를 기리고자 사형당한 2월 14일을 '밸런타인데이'로 부르기 시작했다는 겁니다.
1960년대 일본의 한 제과업체가 초콜릿을 통해 여성이 남성에게 사랑을 고백하도록 유도하는 광고를 하면서 오늘날과 같은 기념일이 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 화이트데이(3월 14일)는 남성이 여성에게 사탕을 주며 사랑을 고백하는 날입니다. 1970년대 말 일본 제과업체가 매출을 올리려고 만든 날로 알려져 있는데요. 인접국인 한국과 중국, 대만 등 동아시아 일부 국가들에 확산한 상태입니다.
- 로즈데이(5월 14일)는 연인끼리 장미꽃을 선물하는 날로 미국의 한 꽃집 청년이 가게에 있는 모든 장미로 사랑을 고백한 데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습니다.
- 키스데이(6월 14일)는 밸런타인데이 등 기념일에 고백으로 맺어진 연인들끼리 키스한다는 뜻에서 만들어진 날이란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 실버데이(7월 14일)는 연인끼리 은반지를 교환하는 날이고,
- 그린데이(8월 14일)는 연인끼리 산림욕을 하며 무더위를 달래는 날입니다.
- 포토데이(9월 14일)는 연인끼리 기념사진을 찍는 날입니다.
- 와인데이(10월 14일)는 연인이 함께 포도주를 마시는 날.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술의 신 디오니소스가 제례를 올린 게 10월 14일이라는 데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습니다.
- 무비데이(11월 14일)는 연인끼리 영화를 보는 날이고요.
- 마지막으로, 12월 14일 허그데이는 연인은 물론 지치거나 아픈 주변 사람들과 포옹하는 날입니다.
그 외에 각종 데이(비공식 기념일)가 많이 있는데요, 대표적인 데이로는 삼겹살데이와 빼빼로데이가 있습니다.
삼겹살 데이는 돼지 삼겹살을 먹는 날로 한국에만 있는 비공식 기념일이다. 날짜는 매년 3월 3일이며 '삼삼데이'라고도 한다. 숫자 3이 두 번 들어간 날에 삼겹살을 먹는다는 의미다.
'11월 11일'에서 숫자 1이 네 개의 빼빼로를 세워 놓은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만들어진 기념일이다. 현재 이 날은 젊은 층과 연인들 사이에서 빼빼로나 선물을 주고받는 날로 자리 잡았으며,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데이 행사일이 되었다.